-
임신 중 스트레스 극복하는 법예비맘 2020. 4. 3. 21:57
임신 스트레스 극복하는 법
신체 변화 못지않게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 게 임신기간이다. 불안하고 초조함, 신경질과 스트레스로부터 임신부 자신을 지키는 법을 알아보자
✔태동을 느끼며 마사지 한다
샤워 중 마사지를 해보자.
손바닥에 살짝 힘을 주고 동그랗게 원을 그리는 동작으로 다리부터 시작해서 배, 가슴, 팔 순으로 위로 올라간다.
샤워 후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도 태아와의 부드러운 교감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이다.
태아의 세세한 움직임을 하나하나 느끼면서 배를 쓰다듬고, 엄마의 애정이 피부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어 모성애도 커지게 된다.
✔뱃속의 아기와 함께 잠에서 깬다
잠에서 깨면 곧바로 일어나지 말고 긴장 풀기를 시작한다.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몇 분 동안 그대로 누워 있는다.
기지개를 켜고 몸을 쭉쭉 뻗으면 숨을 여러 번 깊게 내쉬는 것도 좋다.
머리끝부터 발가락 끝까지 온몸 구석구석 하나하나 의식하면서 천천히 움직여보자.
임신 후기에는 태동을 통해 태아가 잠에서 깼는지를 알 수 있으므로 아기에게 아침 인사를 하고, 배를 쓰다듬는다.
이렇게 해도 여전히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싫다면 자리에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고 2분 정도 자전거 페달을 돌리듯이 움직이는 운동을 하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힘들다면 옆으로 누워서 천천히 다리를 돌린다.
허리를 보호하고 갑작스러운 현기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수다로 스트레스를 푼다
스트레스를 혼자서 풀려고 하면 자제력을 잃고 흥분하거나 기분전환을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가까운 사람과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푸는 것이 좋은데, 뱃속 아이와의 대화도 여기에 포함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뱃속 아기에게 조용조용 이야기를 들려준다.
무슨 일 때문에 화가 났고, 기분이 안 좋았다고 하나하나 이야기하면서 조용히 대화를 나누는 동안 감정이 자연스럽게 정리되고 마음이 편안해질 것이다.
✔마사지와 체조로 숙면을 취한다
임산부의 몸은 24시간 긴장 상태에 있기 때문에 충분히 쉬지 않으면 임신이 진행되는 동안 피로와 스트레스, 각조오 트러블에서 벗어날 수 없다.
긴장된 몸을 이완시키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임신부 건강의 출발점이다.
잠을 잔다고 해서 긴장과 스트레스가 다 풀리는 것은 아니므로 잠자는 동안 깨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가벼운 마사지와 체조를 익혀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푼다.
✔간단한 워밍업으로 집중력을 높여보자
임신 중에는 머릿속에 아기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차서 다른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워밍업이 필요하다.
자세를 똑바로 하고 지금 해야 할 일들에 정신을 집중해보자.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해야 할 일의 순서를 정한 다음 맨손 체조 등으로 팔과 손, 다리를 가볍게 풀고 일을 시작한다.
당장 해야 할 일을 못하거나 일의 순서를 놓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자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 마음의 긴장이 풀어진다.
점심 식사 후 가볍게 동네를 산책하고, 산책하면서 느낀 인상을 마음속에 담아보자.
햇빛, 자연이 빚어내는 다양한 색깔들, 바람의 향기를 느끼면서 생활의 무게를 덜어내고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하자.
'예비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에 대하여 (0) 2020.04.05 임신 중 체중 관리하기 (0) 2020.04.04 태아를 위한 식단 (0) 2020.04.02 임신부를 위한 운동 (0) 2020.04.01 임신 후기에 숙면하는 법 (0) 2020.03.31